용유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용유담 정보를 소개합니다.

  • 용유담
  • 용유담
  • 용유담
  • 용유담

설명

엄천강의 상류에 있는 용유담은 마천면과 휴천면의 경계인 송정리라는 마을에 속해 있다. 지리산의 아름다운 계곡들에서 흘러내린 맑은 물이 이 곳에서 합류된다. 깨끗한 물이 용유담에 이르러서는 해가 쨍쨍 내리쬐는 화창한 대낮에 우뢰소리같은 천지폭포의 쏟아지는 소리를 비롯하여 장방형의 평평한 호수를 이루게 된다. 화강암으로 된 기암괴석이 첩첩이 쌓인 험준한 봉우리는 용이 하늘로 날아 올라가는 형상이라고 하겠다. 이 용유담은 신선이 노니는 별천지로서 여름이 되면 각처의 피서객들이 휴식처를 찾아 모여들어 붐비는 곳이기도 하다. 강 동편의 직강 가설교와 고기잡는 어부의 작은 배는 한폭의 아름다운 그림이라 하겠다. 여울에 높은 통방 앞에서 파닥이는 물고기들을 바라보는 경치와 풍광, 뱃놀이에 도취되어 다시 돌아갈 줄 모르게 하는 경승지이다. 또한 자연적으로 이루어진 방과 같이 패어진 수많은 바위들과 기암괴석들의 오목하고 볼록한 반석들은 절묘하여 일대 장관의 극을 이루고 있다. 그리고 그 언덕 위에는 구룡정이라는 정자가 있다.

이 용유담가에는 나귀바위와 장기판이라는 바위가 있다. 옛날 마적도사가 종이에 쇠도장을 찍어서 나귀에게 부쳐 보내면 그 나귀가 어디로인지 가서(엄천사로 갔으리라고 짐작이 된다) 식료품과 생활필수품을 등에 싣고 오게 된다. 그 말이 용유담 가에 와서 크게 울면 마적도사가 쇠막대기로 다리를 놓아 나귀가 용유담을 건너오곤 하였다 한다. 하루는 마적도사가 나귀를 보내 놓고 장기를 두고 있었다. 그때 마침 용유담에서 용 아홉 마리가 놀다가 싸움을 시작하였다. 용이 싸우는 소리에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고 장기에만 골몰하고 있었다. 장기에 정신을 빼앗기고 폭포수 쏟아지는 소리와 자연에 도취하다 보면 시간가는 줄도 모른다. 나귀가 와서 울었는데도 마적도사는 듣지 못하고 장기만 두고 있었다. 나귀는 강변에 짐을 싣고 서서 힘을 다해 울부짖었으나 반응이 없어 그대로 지쳐 죽었다고 한다. 나귀가 죽어서 바위가 되었는데 그 바위가 곧 나귀바위다. 마적도사는 나귀가 죽어서 화를 못참고 장기판을 부수어 버렸다. 그 장기판 부서진 조각이라는 돌들이 지금도 군데군데 흩어져 있다.

용유담 맑은 물에는 등에 무늬가 있는 고기가 살고 있었는데, 그 무늬가 마치 스님의 가사와 같다하여 ‘가사어’라고 불리었다 한다.이 지리산 계곡에서만 사는 물고기이다. 또 이 지방 사람들이 전하는 말에 의하면 지리산 서북쪽에 달궁사라는 절이 있었는데 그 절 곁에 저연이라는 못이 있었다고 한다.이 못에서 그 가사어가 태어나서 가을이 되면 물을 따라 내려와서 용유담에 이르러 놀다가 봄이 되면 달궁으로 돌아가는 까닭에 용유담 아래에서는 이 고기를 볼 수 없다고 한다.

용유담은 근래에 와서는 강변에 울창하던 숲이 적어지고 옛날만큼 풍치가 아름답지 못하나 학생들의 소풍장소로나 피서객들의 휴식처가 되어 발길이 끊어지지 않는다. 또 청소년들의 캠핑장이 되기도 하여 시회나 여가를 즐기는 사람들의 하루의 놀이터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드는 곳이 되고 있다.


홈페이지

http://www.hygn.go.kr/tour.web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문의 및 안내 : 055-960-5756


위치

경상남도 함양군 휴천면 문상길

뭍닭섬 산책로

뭍닭섬 산책로

2024-08-21

충청남도 태안군 소원면 의항리

물닭섬 산책로는 만리포 해수욕장 끝쪽에 있는 산책로로 한적하게 걷기 좋은 곳이다. 나무 데크로 되어있고 거리가 길지 않아 부담없이 걸을 수 있다. 잠시만 둘러보아도 만리포의 아름다운 전경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민어도

민어도

2024-08-20

충청남도 태안군 원북면 방갈리

민어도는 본래 섬이였으나, 이원 방조제가 건설되어 육지와 연결되었다. 과거에 민어가 풍부하게 잡혀 ‘민어도’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또 다양한 물고기가 풍부해 유명한 낚시터로 알려져 있다. 선착장 끝에 인근 폐교된 초등학교에서 옮겨진 이순신 장군의 동상이 있다.

을숙도 들락날락

을숙도 들락날락

2024-08-19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남로1233번길 25 (하단동)

을숙도 들락날락은 부산 사하구에 위치한 체험시설이다. 지하 1층 아뜰리에, 1층 쑥갤러리 등 공간이 잘 나눠져 있어 아이들이 층 별로 체험하기 좋다. 이외에도 다양한 체험과 도서관이 있어 아이들과 방문하기 좋은 곳으로 손꼽힌다. 루프탑에는 카페도 있어 가족끼리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

배실웨딩공원

배실웨딩공원

2024-08-16

대구광역시 달서구 선원로23길 68 (이곡동)

배실 웨딩공원은 ‘결혼은 축복이다’란 주제 아래 사랑의 프러포즈를 테마로 2018년 국토교통부 자원으로 달서구에서 조성한 웨딩 테마공원이다. 와룡산과 이어져있어 공원을 통해 등산도 가능하며, 여러 조형물이 있어 포토존으로 활용되고 있다. 산책을 즐기며 소중한 사람과 행복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곳이다.

중촌시민공원

중촌시민공원

2024-08-16

대전광역시 중구 중촌동

대전 중촌동에 위치한 중촌시민공원은 철길에 가로막혀 잘 보이지 않지만, 한적하고 산책하기 좋은 길이 넓게 펼쳐져 있다. 원형의 작은 공간에서 소공연을 하기에도 좋으며, 생활체육시설,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 공원의 크기에 비례한 화장실까지 공원 산책을 하기에 안성맞춤이다.

당진천 벚꽃길

당진천 벚꽃길

2024-08-16

충청남도 당진시 대덕1로2길 41 (수청동)

매년 봄철 화사하게 만개한 벚꽃을 감상하며 산책할 수 있는 곳으로 가족, 연인, 반려견 등과 함께 나들이 하기에 좋다. 축제 기간에 방문하면 다양한 볼거리가 있으며 프로그램을 체험하며 즐길 수도 있다.

아름드리소공원

아름드리소공원

2024-08-16

대전광역시 서구 도안동

대전에 위치한 아름드리소공원은 조용한 분위기로, 산책로와 작은 정자가 마련되어 있어 휴식을 취하기에 좋다. 또한 넓은 호수와 푸른 숲으로 둘러싸여있어 주변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면서 가족과 함께 산책하기에 이상적인 장소이다. 어린이 놀이터, 운동 시설 등 여러 시설이 있다.

더 스파 하스타

더 스파 하스타

2024-08-13

인천광역시 연수구 컨벤시아대로 153 (송도동)

더 스파 하스타는 일상에서 쌓이고 뭉친 피로를 잊게 해주는 부드럽고 시원한 마사지를 받는 곳이다. 전세계 8가지 마사지 기법으로 진행되는 수기마사지 (전신마사지, 전신 슬리밍 등)로 진행되며 다양한 스파 프로그램을 고객에게 만족감을 드리는 데스티네이션 스파이다. 지친 몸과 마음을 풀어주어 힐링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서초문화예술공원

2024-08-21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12길 40 (양재동)

서초 문화예술공원은 도심에서 흔치않은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는 매헌시민의숲 제3구역에 조성된 곳이다. 각종 기획전시당, 공연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총 2곳의 메타세쿼이아 길을 볼수 있는데 첫 번째는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장 맞은편에서 외쪽으로 걷다보면 발견할 수 있고, 두 번째는 '서울 사색의 길' 이다. 나무그늘 아래에서 시원하게 산책 할 수 있으며 중간중간 자리잡고 있는 조각 작품들을 보며 걸으면 자연스레 힐링이 되는 장소이다.

봉명산 출렁다리

2024-08-12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온천강변1길 27

문경시 문경읍에 위치한 봉명산 출렁다리는 주흘산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풍광을 마주할 수 있는 곳이다. 길이 160m, 보행폭 1.5m의 보행 현수교로, 스틸그레이팅 바닥재와 유리바닥으로 이루어진 점이 특징이다. 주흘산과 문경 읍내, 평탄한 농경지와 조령천이 흐르는 탁 트인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등산로 입구에서 출렁다리까지 도보로 약 10분 정도 올라가야 출렁다리를 이용할 수 있다. 문경 주민들 사이에서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 사람들이 모이는 문경시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주변 관광지로는 문경온천, 문경 오미자 테마공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