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우리나라 3대 사찰의 하나인 통도사는 부처의 진신사리가 모셔져 있는 불보사찰이다. 사찰의 기록에 따르면 통도사라 한 것은, 사찰이 위치한 산의 모습이 부처가 설법하던 인도 영취산의 모습과 통하므로 통도사라 이름했고, 또 승려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모두 금강계단을 통과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통도라 했으며, 모든 진리를 회통하여 일체중생을 제도한다는 의미에서 통도라 이름지었다고 한다. 《삼국유사》의 기록에 의하며 신라의 자장스님이 당나라에서 불법을 배우고 돌아와 신라의 대국통(大國統)이 되어 왕명에 따라 통도사를 창건하였고, 승려의 규범을 관장, 법식을 가르치는 등 불법을 널리 전하였다고 하며, 부처의 진신사리를 안치하고 금강계단을 쌓아, 승려가 되고자 원하는 많은 사람들을 득도하게 하였다고 전해진다. 통도사 경내의 건물들은 대웅전과 고려 말 건물인 대광명전을 비롯하여 영산전·극락보전 외에 12개의 법당과 보광전·감로당 외에 6방, 그리고 비각·천왕문·불이문·일주문·범종각 등 65동 580여 칸에 달하는 대규모 사찰이다. 건물들은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1601년(선조 34)과 41년(인조 19) 두 차례에 걸쳐 중수 하였는데, 대광명전을 제외하고는 모두 새로 지은 건물들이다. 통도사에는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안치하고 있어 대웅전에 불상을 모시지 않고 있으며, 대웅전과 금강계단 등은 국보로 지정되어 있고, 보물로 지정된 청동은입사향완, 통도사 봉발탑 등 26점이 통도사내 성보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소속 암자로는 선원인 극락암을 비롯하여 백운암·비로암 등 13개의 암자가 있다. * 템플스테이 통도사 템플스테이는 큰절의 규모에 맞는 규모 있는 템플스테이가 진행된다. 스님들께서 직접 알려주시는 사찰예절을 시작으로 통도사 봉사단체 적멸도량회에서 서비스하는 통도사문화재 해설까지 짧은 시간이지만 핵심적으로 알아야할 사찰에 대한 지식을 알려준다. 해가 지면 낮 시간 동안 만들었던 연꽃등을 들고 부처님의 사리와 가사가 모셔져 있는 보궁에 들어가 사리탑을 마주보며 명상에 잠긴다. 오직 이 경험만을 위하여 템플스테이에 참여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보궁명상은 통도사 템플스테이의 핵심 프로그램이다. 명상을 끝내면 법사스님의 법문이 시작된다. 동이 트기 전, 이미 법당 안에 앉아 새벽예불을 드리고 새벽예불에 이어지는 영산전에서 108배를 한다. 템플스테이는 휴식형과 체험형 2가지로 진행되고 3일전에 예약을 해야 한다.
홈페이지
이용안내
세계 문화유산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가능
체험안내 : 템플스테이 (055-384-7085)
- 휴식형 : 방과 공양간만 제공
- 체험형 : 정기템플스테이(1~2회/1달)
문의 및 안내 : 통도사 055-382-7182
통도사 템플스테이 055-384-7085
주차시설 : 가능
쉬는날 : 연중무휴(성보박물관은 매주 월요일 / 설날 / 추석 휴관)
이용시간 : 06:30~17:30
상세정보
화장실
있음
입 장 료
무료
주차요금
- 경차 2,000원
- 중소형(17인승 미만) 4,000원
- 대형(17인승 이상) 9,000원
※ 주차비 면제
- 전국 신도증 소지자 (단, 해당 연도에 회비를 납부한 경우)
- 통도사 신도증 소지자 (단, 해당 연도에 회비를 납부하고 있는 경우)
- 복지카드 대상자 장애인 주차가능 스티커 부착 차량 무료 (단, 주차불가 스티커 부착차량은 50% 부과함)
이용가능시설
다정 / 다정각 / 한송정 / 만세루 / 한송매점 / 산중다원 / 봉향각 / 선자정 등
내국인 예약안내
템플스테이 예약(055-384-7085) https://www.templestay.com/temple_info.asp?t_id=temple089
- 휴식형 : 방과 공양간만 제공
- 체험형 : 정기템플스테이(1~2회/1달)
외국어 안내서비스
가능
한국어 안내서비스
가능
위치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로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