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향항선착장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매향항선착장 정보를 소개합니다.

설명

서해안의 아름다운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매향리 작은 포구이다. 우정읍 매향리와 궁평항을 잇는 화성 방조제의 아름다운 서해를 볼 수 있다. 매향리 선착장 가는 길목에 매향리 역사관이 있다. 1951년부터 2001년 6월까지 주한미군 공군 폭격 훈련장으로 사용되던 농섬(일명 쿠니사격장)과 그 일대의 기록을 남겨놓았다. 폭격으로 섬 자체가 반 정도 남아있는 농섬에는 수많은 철새들이 찾아온다.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문의 및 안내 : 031-369-3951

주차시설 : 가능
요금 (무료)

쉬는날 : 연중무휴

이용시간 : 상시 개방


상세정보

등산로


관광코스안내


입 장 료
무료

한국어 안내서비스


위치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매향선창길 71

한탄강 횃불전망대

한탄강 횃불전망대

2025-09-05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 갈말읍 상사리

유네스코(UNESCO)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된 한탄강유역, 수십만 년의 시간이 빚어낸 현무암 협곡의 청정 자연생태인 송대소에 위치한 한여울 길을 따라 국·내외 탐방객들이 자연스러운 동선으로 탐방할 수 있도록 은하수교와 횃불전망대를 건설하였다. 한탄강은 ‘큰 여울의 강’이란 뜻으로 계곡이 깊고 여울이 커서 붙여진 이름이며, ‘한’은 크다·넓다·맑다를 뜻하고, 은하수를 뜻하기도 한다. 한탄강 횃불전망대는 철원의 역사적 의미를 현대적이고 혁신적인 공학적 디자인으로 풀어낸 상징적인 구조물로 그 독특한 디자인과 공학적 완성도는 단순한 전망대를 넘어서 역사와 자연, 그리고 기술이 조화를 이루는 뛰어난 본 보기로 자리 잡고 있다. 전망대의 높이는 45m이며, 전체 높이는 조형물을 포함하여 53m이다. 45m의 높이는 철원이 도내에서 3·1 만세운동이 가장 먼저 일어난 지역임을 알리는 동시에 1945년 광복의 기쁨을 상징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리고 53m의 높이는 6·25 전쟁 후 1953년 체결된 정전협정의 의미를 담고 있다. 전망대 정상부 바닥은 스틸그레이팅과 투명 강화유리로 구성되어 있어, 관람객은 하늘 위를 걷는 듯한 아찔함과 짜릿함을 느낄 수 있고, 전망대의 16개 원형 기둥은 각각 다른 각도로 기울어져 있어 횃불이 회전하며 상승하는 역동적인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

임당생활문화센터

2025-09-05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문화의길 6 (임당동)

강원도 강릉시 임당동에 있는 임당생활문화센터는 강릉 시민들의 소모임, 동아리 활동 등을 위한 공간으로 생활 문화 동호회 활성화 및 생활 문화 시설 관계망 형성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건립되었다. 지역 주민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지역문화 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한 소통과 교류의 공간이다. 소모임, 동아리 활동 등에 자유롭게 개방되어 생활문화동호회 활성화 및 생활문화시설 관계망 형성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연면적 939.24㎡ 규모의 지상 4층 건물이다. 1층은 토크 콘서트, 소규모 공방 전시, 2층과 4층은 동아리방, 사랑방, 회의실, 공동체 공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층은 전시를 주 목적으로 회화, 설치, 바자회 등이 가능한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임당생활문화센터는 강릉 문화 재단이 관리, 운영하고 있다. 대관 신청은 온라인 사전 예약과 오프라인 신청으로 가능하다. 대관 공간은 사랑방, 회의실, 동아리방, 공동체 공방 등이며, 운영 사무실의 자체 심의를 거쳐 이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동해산타열차

2025-09-05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용지로 176 (교동)

소개 동해의 바다 경관을 즐기며, 강릉에서 푸른바다를 따라 분천까지 운행되는 열차이다 백두대간을 가로질러 산타마을을 상징하는 분천산타마을까지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경쾌한 열차 소리에 마음이 설레고 아찔한 협곡이 보여주는 자연의 신비를 느낄 수 있다. 눈 내리는 산타마을, 한 여름의 크리스마스 동해산타열차를 타보는 것도 좋다 관광지 설명 강릉역과 분천역 사이의 주요 정차역은 정동진, 묵호, 동해, 신기, 도계, 동백산, 철암, 분천역까지 총 8개 역이다. 정동진, 묵호, 동해역까지는 강릉선 KTX 열차도 경유하며, 강릉역에서 분천역까지 편도 기준 운행시간은 약 3시간 소요된다. 관광팁 하루 1회 왕복 운행 (매주 화요일, 수요일은 운행하지 않는다) 목요일 ~ 월요일만 운행한다. 운행하지 않는 날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 강릉역 출발 : 10:14 – 분천역 도착 13:10 ◐​ 분천역 출발 : 15:42 – 강릉역 도착 18:20 강릉역~분천역 소요시간 : 약 3시간 소요되며, 새마을호 특실 등급으로 운행하고 있다. 자세한 열차 요금(운임) 및 예매는 코레일 고객센터 1544-7788 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굴산사지당간지주

2025-09-05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구정면 금평로 92-50

소개 거대한 한 덩이의 돌을 사용한 한국에서 가장 큰 당간지주이다. 현재 하부가 묻혀서 당간을 세워 놓았던 기대석(基臺石) 등 하부의 구조를 파악할 수 없다. 4면에는 아무 장식이 없는 평면이며, 하부는 돌을 다듬을 때 생겨나는 잡다한 선조(線彫)가 없어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다. 그리고 서로 마주 보는 내면과 외 측면이 수직을 이루며, 앞뒤 양면은 상부까지 수직이나, 위 끝에 이르면 머리 부분을 양측에서 점차 둥글게 깎아 곡선을 이루며, 정상은 뾰족하지만, 남쪽의 지주 첨단(尖端)이 약간 파손되었다. 관광지 설명 굴산사지당간지주는 1963년 1월 21일 보물로 지정되었으며 범일국사가 창건한 굴건사의 유물이다. 높이는 5.4m이다. 당간을 고정하는 간은 상·하 두 곳에 있으며, 상부는 상단 가까이에 둥근 구멍[圓孔]을 만들어 간을 시설하였고, 하부는 3분의 1쯤 되는 곳에 구멍을 뚫어 간을 끼우게 하였다. 규모가 거대하며 그에 알맞게 소박하고 강경한 수법을 보여 눈길을 끈다. 통일신라 시대의 작품다운 웅대한 조형미를 엿볼 수 있다. 관광팁 굴산사지당간지주는 구정면 학산리 마을 근처의 논에 둘러싸인 평지에 있다. 내비게이션으로 찾아갈 때 과연 이곳이 맞는지 의구심이 들 수도 있다. 조금만 가다 보면 보물 86호, 굴산사지 당간지주라는 표지판을 찾아볼 수 있다. 앞에 도착하고 보면 엄청난 규모에 놀라게 될 것이다. 높이도 높이지만 당간지주의 두께가 특히나 두껍고 커서 웅장한 아름다움에 압도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규모의 보물 제86호로, 웅장함이 느껴진다

보광리석조여래좌상

2025-09-05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성산면 삼왕길 139-98

보광리 석조여래좌상은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보광리에 있는 높이 1.7m의 석불이다. 1992년 6월 10일 강원도유형문화재 제111호로 지정되었다. 대좌와 광배를 갖춘 석조여래좌상이며 이름이 밝혀지지 않은 옛 절터에 있다. 토지 소유자인 이순선에 의하면 약 50여 년 전 이 지역에 보광사(普光寺)라는 사찰이 있었다고 한다. 통일신라 말의 것으로 추정된다. 보광리 석조여래좌상은 전체적으로 정교하고 문양이 우수해 눈길을 끈다. 화강암으로 원형이 잘 유지되어 있으나 광배 윗부분이 약간 파손되었다. 나발(螺髮)은 마멸된 곳이 많고 육계(살상투)가 크며 두 귀는 긴 편이다. 결가부좌를 하였고, 법의(法衣)는 주름이 선명한 우견편단(右絹偏袒)을 걸쳤고, 목에는 삼도(三道)가 있다. 강원도 동해안 지역에는 3단 대좌를 갖춘 불상의 현존 예가 드물어 양양 서림리 사지 석불과 함께 3단 대좌를 전형적으로 갖춘 불상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보주형(寶珠形)의 광배는 두광(頭光)과 신광(身光)으로 구별되고, 그 사이는 보상화문(寶相華文)으로 장식되어 있다. 가장자리는 화염무늬〔火焰文〕로 장식되었고, 뒷면에는 명문(銘文)의 흔적이 있으나 마멸이 심하여 알아볼 수 없다. 대좌는 하대 하반부가 매몰되었다. 중대석은 8각으로, 각 면에 우주(隅柱)가 새겨져 있다. 상대석은 아랫면에 2단의 받침이 있다. 상대석과 하대석은 연꽃잎으로 장식되어 있다.

보광리분청자요지

2025-09-05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성산면 삼왕길 295

1994년 9월 23일 강원도기념물 제69호로 지정되었다. 강원도 지역에서 발견된 가마터 중 분청사기 가마터로는 유일하다. 성산면 보광리의 명주군 왕릉(溟州郡王陵:강원기념물 12)에서 서북쪽으로 약 1㎞ 떨어진 지점에 자리 잡은 베리 안 마을 입구의 구릉지 가운데에 있다. 현재 가마가 매장되어 있을 만한 장소는 흙의 색깔이 다른 곳보다 붉다. 가마의 규모는 약 1.4×20m로 추정된다. 가마터가 있는 것으로 짐작되는 남동쪽 하단 경사면은 거의 유실되어 유구층(遺構層)이 노출되어 있고, 주변 일대에는 수많은 청자·분청사기 조각·도침(陶枕:도자기를 구울 때 그릇을 괴는 물건) 들이 흩어져 있다. 수습된 조각들은 대접과 접시 종류가 대부분이다. 그릇 안쪽에 흑상감 된 연당초문 대접과 분청인화국화문 접시, 분청인화연판문 대접 등이 있고 약간의 백자 조각들도 함께 수습되었다. 수습된 도자기 조각의 문양으로 볼 때 대체로 13∼15세기 전반의 분청사기 가마터로 추정된다.

산계리3층석탑

2025-09-05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옥계면 석화동굴길 238

강릉의 옥계를 지나 대관령에 오르다 보면 산계리의 계곡 길이 나온다. 잘 포장된 도로를 따라 매우 긴 계곡 길을 오르다 보면 도로가 끝나고 산이 시작되는 지점의 잘 보이는 곳에 있는 산계리 3층 석탑이 특유의 검고 투박한 모습으로 맞이해준다. 마모가 많고 변형이 커 옛 모습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산계리 3층 석탑을 보고 있으면 오랜 세월을 견뎌온 모습에서 지난 시간의 아픔이 느껴진다.

임당동 성당

2025-09-05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임영로 148 (임당동)

소개 임당동 성당은 강원도 강릉시 임영로에 있는 성당이다. 대한민국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옥천동 성당과 노암동 성당 등 많은 성당이 이곳으로부터 분리해 나가 영동지역 천주교의 중심지로 일컬어진다. 수차례 창, 지붕, 바닥 등을 보수하였지만, 정면 중앙부 종탑을 비롯한 외형이 건축 당시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고, 장식 또한 독특하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드라마 ‘미스터션샤인’ 촬영지로 유명해진 임당동성당이다. 등장인물인 쿠도히나가 자신의 어머니를 만나기 위해 찾아가는 장소로 등장했다. 건축 당시의 외형이 원형대로 보존되어있어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0년 2월 19일 등록문화재 제457호로 지정되었다. 관광가이드 강릉 시내에서 햇살 속을 걷다 보면 문득 발걸음을 멈추게 하는 예쁜 성당 앞에 서게 된다. 성당 뒤편으로 돌아가면 마치 다른 나라에 온 듯한 이국적인 풍경이 마음을 사로잡는다. 둥글게 솟은 천정과 밝은 햇살이 들어오는 형형색색 스테인드글라스 창문이 햇빛과 함께 상아색 성당 내부를 아름다운 모습으로 빛낸다. 이국적인 성당의 따스함과 함께 근대문화유산을 보며 경건한 마음을 느낄 수 있다. 관광팁 임당동 성당은 이국적인 풍경의 성당과 함께 우리나라의 근대문화유산을 공부할 수 있는 곳이다. 임당동 성당의 미사 시간을 피하면 성당 내부를 여유 있게 볼 수 있다. 임당동 성당 맞은편에는 강릉 대도호부 관아가 있어 성당을 본 뒤 함께 둘러보면 좋다. 임당동 성당의 뜰에는 3월이면 매화가 만발하니 시기를 잘 맞춘다면 매화 향기와 아름다움에 흠뻑 취해볼 수 있다.

소금강

2025-09-05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연곡면 소금강길 449

명주 청학동 소금강은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에 있는 명승지이다. 1970년 11월 23일 명승 제1호로 지정되었다. 면적은 약 22㎢이고 오대산국립공원 일부로 공원 전멱적의 4분의 1에 해당한다. 소금강에 들어서서 첫 경관인 무릉계(武陵溪)는 약 300m인데, 바로 여기에서 급류와 청담(靑潭)이 이어지는 계곡이 펼쳐진다. 1569년 율곡(栗谷) 이이가 청학산(靑鶴山)을 탐방하고 《유청학산기(遊靑鶴山記)》라는 글을 남기면서 이곳이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는데, 율곡 이이는 당시 청학산(靑鶴山)이라 불리던 산의 이름을 소금강이라 명명하였다. 2021년 오대산국립공원사무소와 율곡연구원이 문헌고증과 현장답사를 통해 소금강탐방로의 일부 구간을(소금강주차장에서 구룡폭포 구간 왕복 6.2㎞)을 재단장한 후에 ‘1569 율곡 유산길’로 명명하여 명소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금 금강사(金剛寺) 앞 계곡의 큰 바위에 새겨진 ‘小金剛’이라는 3자가 율곡의 글씨라고 전하나 확인된 것은 아니다. 다만 ‘소금강’이라는 별칭은 이곳 산세와 수석(水石)이 금강산의 그것을 축소해놓은 것 같다고 하여 얻어진 이름이다. 금강산을 방불케 하는 장엄한 경승 뿐만 아니라 고적으로도 유서가 깊다. 이곳의 계류는 양협(兩峽)이 닿을 듯이 좁고 물이 맑아 투명하다. 무릉계는 등산길에서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낮은 곳에 있으며, 십자소(十字沼)는 양편과 바닥이 한 돌로 이어진 깊은 바위의 수로이다. 이러한 수로는 협곡에서 찾아보기 드물어 폭포나 여울과는 또 다른 향취를 풍겨준다.

가상플레이그라운드

2025-09-05

경상북도 의성군 안계면 서부로 1858

의성에 위치한 가상플레이그라운드는 다양한 가상현실 콘텐츠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내부는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로 꾸며져 있으며, 가상현실 스포츠 게임, 체력 측정 프로그램, 라이브커머스 체험, 디지털 콘텐츠 체험, 드론 교육 등 흥미롭고 실감나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직접 몸을 움직이며 참여하는 방식이라 더욱 몰입감 있고 재미있다. 체험활동을 모두 무료로 즐길 수 있어 아이와 친구와 함께 방문해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주차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차량을 이용한 방문도 매우 편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