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코리아나 화장박물관化粧博物館은 한국 옛 여인의 화장 문화를 보존하고 널리 알리고자 설립한 국내 최대 규모의 전문 화장박물관이다. 코리아나 화장품의 창업자인 유상옥 회장이 지난 40년간 소중하게 모아온 컬렉션을 기반으로 설립한 화장박물관은 신사동 스페이스 씨, 천안 송파기술연구원 내 총 두 개 관으로 운영하고 있다. 2003년 서울 강남 신사동에 설립된 문화공간 스페이스 씨 화장박물관은 다양한 테마전과 연구 활동을 본격적으로 펴 나가고 있다. 더불어 해외전시를 통해 한국의 아름다운 화장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박물관은 남녀 화장도구를 비롯하여 화장용기, 장신구 및 생활문화에 관련된 유물 300여 점을 전시하여 한국 화장의 역사와 문화를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을 뿐 아니라, 전통천연화장재료와 제조도구를 함께 전시하여 선인들의 지혜와 미감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박물관은 유치원 및 청소년,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화장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전통문화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홈페이지
스페이스씨 http://www.spacec.co.kr/museum/museum1
이용안내
할인정보 : ※ 무료 : 65세 이상, 7세 이하, 장애인
문의 및 안내 : 02-547-9177
주차시설 : 가능 (주차장이 협소하므로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
쉬는날 : 매주 일요일, 월요일
이용요금 : 성인 5,000원
대학생 이하 4,000원
7세 이하, 65세 이상, 장애인 무료
이용시간 : 화~금요일 11:00~18:30
토요일 12:00~18:30
규모 : 약 700㎡
관람 소요시간 : 약 1시간
상세정보
소장품현황
코리아나 화장박물관은 여성관련민속품 약 5,300여 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통일신라 유병에서 개화기 분갑에 이르는 시대별 화장용구를 비롯하여 장신구 및 생활문화에 관련된 유물 300여 점을 상설 전시하고 있고, 매년 2차례 소장품 테마전을 열어서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문화재를 감상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
한국어 안내서비스
전시 중 도슨트 해설가능
위치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