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평택이 낳은 근대 국악의 아버지 지영희를 소개하는 전시관으로 국악의 대중화, 현대화, 세계화를 이끌었던 그의 업적을 볼 수 있는 곳이다. 국가무형문화재 제52호 시나위 예능보유자였던 그의 예술세계를 조명하고 공연도 열리는 종합예술의 장이다. 국악계에 있어 매우 가치가 크고 희귀한 다량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이외 웃다리평택농악, 평택민요 등 평택 전통예술도 함께 알 수 있도록 음악과 영상을 감상하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전시관 관람을 통해 평택이 진정한 한국 소리의 본 고장임을 느껴볼 수 있다.
홈페이지
https://ptgugakcenter.modoo.at
이용안내
수용인원 : 50명
문의 및 안내 : 031-8024-8689
주차시설 : 가능
주차요금 : 무료
쉬는날 : 매주 월요일, 명절 및 명절 전날, 1월 1일
이용요금 : 무료
이용시간 : 10:00~17:00 (점심시간12:00~13:30)
규모 : 총161㎡(23m×7m)
관람 소요시간 : 약 30분
상세정보
소장품현황
1. 유품악기
국가무형문화재 제52호 시나위 기예능보유자, 지영희.
그의 유족이 기증한 유품악기(해금 1대, 피리 6대, 태평소 1대) 해금산조의 시조이자 피리, 태평소, 장고연주에도 천재적이었던 그가 생전에 사용했던 악기들이다.
2. 다시 보는 지영희 민속음악연구자료집
수많은 논문을 탄생시킨 국악학술계의 보고, ‘지영희 민속음악연구자료집’ 그가 전국을 돌며 채보한 민속음악과 무속장단, 교본교재 등이 실려 있다. 새롭게 발견된 악보들과 자료들을 추가하여 개정판으로 출판했다. 기보법과 장단법의 해독서를 함께 실었다.
3. 지영희 희귀민속음악 복간음반
지영희의 희귀 유성기음반과 그의 악기별 연주곡 그리고 그의 육성으로 직접 듣는 장단설명.
4. 만춘곡 악보
1967년 서울시 문화상 작곡상 수상에 빛나는 그의 창작곡 친필악보. ‘만춘곡’과 ‘휘모리’ 특히 최초 공개되는 ‘청하지곡’과 ‘농민의 노래’ 등 국악 창작곡 시대를 연 그의 열정과 혼이 담겨 있다.
5.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팜플렛
국악관현악단을 탄생시키고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의 창단을 이끈 지영희의 업적과 서울시국의 흥미로운 창단스토리까지 알 수 있는 팜플렛과 기사, 자료들이다.
위치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평택호길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