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포마을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고포마을 정보를 소개합니다.

  • 고포마을

설명

고포마을은 경상도의 가장 북쪽 마을이자 강원도 동해안의 가장 남쪽 마을이기도 하다. 전체 20여 가구밖에 되지 않는 동네 하나가 두 개의 도에 걸쳐 있는 것이다. 즉, 동네의 한복판을 흐르는 작은 개울을 경계로 해서 북쪽은 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월천2리이고, 남쪽은 경북 울진군 북면 나곡6리이다. 그러나 주민들 간에는 같은 마을 사람이라는 유대감과 공동체 의식을 갖고 있다. 예컨대 월천2리에 하나뿐인 포구를 나곡6리 주민들도 아무 거리낌없이 이용하고, 월천 2리에 사는 사람들의 농토는 대부분 나곡6리에 몰려 있다. 서로 말씨나 풍속도 똑같을 뿐만 아니라 마을 잔치를 열거나 미역을 채취하는 따위의 공동작업도 도(道)의 구분없이 전체 주민들이 함께 참여한다. 그러나 행정구역의 구분은 아주 엄격해서 주민들이 감내하는 불편이 이만저만 한게 아니다. 바로 앞집에 전화를 걸 때도 지역번호를 먼저 눌러야 하고, 군청이나 읍.면사무소에 볼 일이 있거나 선거를 할 때도 이 집은 삼척, 저 집은 울진으로 나가야 한다. 마을 이장도 두 사람이다.

마을에서 남쪽 5㎞ 쯤 떨어진 북면 부구리에는 원자력발전소가 들어섰는데, 발전소 인근 마을에 대한 지원금도 월천2리 주민들에게는 한푼도 돌아가지 않는다. 이런 특이 상황이 외지인들에게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로만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고포마을의 주민들에게는 하루 빨리 벗어나고픈 현실이다. 주민들에 따르면, 주민투표를 실시 결과 월천2리의 주민 가운데 90% 이상이 나곡6리로의 통합을 찬성했다고 한다. 주민들은 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한 진정서를 청와대 등의 행정관청과 기관에 수십 차례나 접수시켰다. 마침내 문민정부시절에 대통령이 직접 월천2리와 나곡6리의 통합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라는 지시를 해당 부서에 내렸다고 한다. 그러나 당시 내무부(행정자치부)의 담당실무자가 후속 조처의 실시를 계속 미루다가 결국 유야무야 돼버렸다. 지금도 이곳 주민들은 그 실무자가 강원도 출신이어서 통합이 무산됐다고 믿고 있다. 게다가, 삼척시에서도 "마을의 통합은 반대하지 않지만, 삼척시의 어로구역은 한 치도 내줄 수 없다"면서 사실상 적극적인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고 한다. 이 마을은 바닷가까지 뻗어내려간 산자락 아래의 작은 골짜기를 비집고 들어 앉아있다. 주민들이 처한 현실은 참으로 답답하지만, 마을의 정경은 한없이 평화롭고 아름답다. 동쪽의 해변을 제외한 서·남·북쪽이 산자락에 둘러싸여 있어서 고향 같은 아늑함도 느껴진다. 그리고 마을 앞 바닷가엔 콩알만한 갯돌과 고운 모래가 뒤섞인 아담한 백사장이 펼쳐져 있고 곳곳에 갯바위들이 많아서 해수욕과 갯바위 낚시를 즐기기에 좋다. 그냥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느낌이 좋지만, 무더운 여름철이라면 해변에다 텐트를 치고 하루 이틀쯤 머물고 싶은 마을이다. 이곳은 원래 돌미역의 생산지로 유명하다. 고포미역은 임금께도 진상했던 명품이다. 이곳 바다는 수심이 얕고 물빛이 맑아서 햇빛이 물속 깊숙이 비춘다. 게다가 동해안에서는 조류가 가장 빨라서 양질의 돌미역이 자랄 수 있는 천혜의 조건을 갖추었다는 것이다. 고포미역의 명성이 드높다보니 고포 미역에다 슬쩍 타지의 미역을 끼워 파는 얌체 상술도 적지 않다. 주민들 말로는 "고포어촌계"의 직인이 찍혀 있는 것이 진짜 고포미역이라고 한다.


이용안내

문의 및 안내 : 054-782-0916




위치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원덕읍 월천리 , 경북 울진군 북면 나곡리

풀스테이 스테이펫 홍천

풀스테이 스테이펫 홍천

2025-09-24

강원특별자치도 홍천군 화촌면 답연밭길 5-2

스테이 펫(STAY PET)은 오로지 휴식을 원하는 이들을 위한 프라이빗 힐링 공간이다. 자연 속 계절의 경계를 따라 걷는 산책로와 함께, 반려견과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700평 규모의 애견 테마파크가 마련되어 있다. 풀빌라 객실에는 3m x 6m 크기의 개별 수영장과 2.5m x 2.5m 크기의 개별 자쿠지가 구비되어 있으며, 글램핑 객실은 개별 자쿠지와 공용 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다. 알러지케어 테라피 침구와 개별 샤워시설, 파우더룸, 붐펫 드라이룸(글램핑 제외) 등 섬세한 배려가 돋보이며, 24시간 운영되는 애견 자판기와 무인 편의점도 준비되어 있어 편리함을 더한다. 반려견과 함께하는 셀프 스튜디오, 유모차 대여 서비스 등 특별한 제안도 마련되어 있어, 머무는 동안 반려견과의 소중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공간이다. 스테이 펫은 일상의 여백을 채우고, 여행의 새로운 여정을 시작할 수 있는 완벽한 쉼터이다.

소노문 해운대

소노문 해운대

2025-09-24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해변로237번길 12 (우동)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소노문 해운대는 색다른 어반 스타일로 비비드 하고 개성 넘치는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이곳은 Lounge, Moon인 스낵바가 있는데 이곳에서 포켓볼, 샌드백, 게임기 등 자유롭게 즐기는 플레이존과 대화와 음악이 흐르는 바 공간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Chef's Table에서는 부산의 지역적 특색이 반영된 인기메뉴를 선별하여 조식뷔페부터 브런치까지 가성비 좋은 식사가 가능하다. 이곳은 만족스러운 휴식과 쾌적한 객실로 편안히 쉴 수 있는 곳이다.

빌리언스

2025-09-24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강동면 안인진길 27-2

바다뷰가 좋은 강릉 펜션

니스파크

2025-09-24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경강로2103번길 10 (임당동)

니스파크

임실치즈펜션

2025-09-23

전북특별자치도 임실군 성수면 도인2길 50
063-644-3700

임실치즈펜션은 임실치즈파크 내에 위치한 숙박 시설이다. 합리적인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어 가성비가 뛰어난 편이며, 객실 내에서 취사가 가능하다. 객실은 층별로 다양한 치즈 이름을 테마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에는 까망베르, 체더, 퀘소블랑코, 가우다 객실이 마련되어 있다. 2층에는 베르크와 라끌렛 객실이 있으며, 3층에는 모짜렐라와 할루미 객실이 배치되어 있다. 성수기와 비수기에 따라 이용 요금이 다르게 적용되며, 자세한 요금은 별도 문의가 필요하다. 예약은 온라인 접수가 불가하며 전화 예약만 가능하다. 운영시간은 평일과 주말 구분 없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일정하게 유지된다. 숙박객은 임실치즈파크 내 주요 시설과 관광지를 가까이에서 즐길 수 있어 편리하다. 임실치즈펜션은 가족 단위 방문객이나 소규모 여행객에게 적합한 숙소로, 치즈파크와 연계한 체험 및 관광을 함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동아호텔

2025-09-23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경강로 2080 (임당동)

언제나 늘 그 자리에... 40여년을 정직과 정성의 마음으로 화려함보다는 아담함과 아늑함을 추구하는 강릉 동아호텔입니다. 저희 강릉 동아호텔은 강릉IC와 강릉역에서 15분 이내의 시내중심가에 위치해있고, 병원·은행·약국·전통시장등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편리함과 주변 유명관광지와 맛집등이 30분이내거리에 위치해 있어, 투숙하시는 내내 불편함 없이 지낼 수 있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부대시설로는 대형 사우나와 찜질방, 헬스클럽이 있어, 여행과 출장에 지친 피로를 풀 수 있는 쾌적한 휴식공간이 함께하며, 언제나 찾아주시는 고객님여러분들께 언제나 변하지 않는 솔향처럼 최상의 서비스와 친절로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망상비치 펜션

2025-09-23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옥계면 도직길 7-12
033-534-0166

전 객실 오션뷰를 자랑하는 펜션이며, 도보 5분내 도직해변(해수욕장)과 근거리에 망상해수욕장이 있습니다. 펜션내에는 프리미엄 원두만을 고집하는 오션뷰 카페와 사이드 반찬이 풍부하기로 유명한 오션뷰 씨푸드(회센터)가 있어 바다의 정취와 바다내음 가득한 식도락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천해의 망상해수욕장 인근 최적의 위치와 멋진 오션뷰로 바다의 풍취와 식도락을 함께 즐기실 수 있는 낭만적인 망상비치펜션에서 최선의 서비스와 친절로 모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이앤트세라

2025-09-23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사천면 가둔지길 36
070-4364-9377

자연친화적인 마이앤트세라

블루스테이

2025-09-22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창해로350번길 21 (강문동)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을 때, 문득 가슴이 답답해 바다를 보러 가고 싶은 그런 날, 강릉의 블루스테이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 객실 오션뷰, 바다가 보이는 예쁜 카페와 라운지가 여러분의 강릉 여행을 더 특별하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블루스테이만의 세심하고 다양한 서비스도 느껴보세요. 여행의 추억, 그 속에 블루스테이가 함께하고 싶습니다.

호텔 스완 (Hotel Swan)

2025-09-22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해안로 412 (강문동)

● 여기야 회원에게 ‘회원할인가’가 적용됩니다. ● 프런트에 ‘여기야 회원’이라고 말씀하세요. ● ‘특가’는 제휴점의 ‘이벤트가격’입니다.(매월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예약 및 기타문의는 프런트에 전화문의주세요. ● 공휴일, 성수기 등 특정일에는 요금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회원가 및 특가는 현금 결제시 적용됩니다. ● 객실요금은 2인 기준입니다. - 단체룸, 파티룸 등 특수객실은 입실인원 확인하세요.